Getty Images bank
Getty Images bank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경제는 물론 사회·문화 분야 전방위에 걸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비대면 경제 확산으로 디지털 전환이 산업계 화두로 떠오른 데 이어 기후 변화 대응 및 탄소중립,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도 주목받고 있다. 민간 기업은 물론 공기업도 이 같은 변화에 발맞춰 내부 혁신과 사업 구조조정을 추진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각 공기업은 사회적 책임 활동을 브랜드로 체계화하고, 지원 대상도 넓히는 등 사회 구석구석의 소외계층을 찾아 맞춤형 지원에 나서고 있다.

‘넷제로’ 시동 건 공기업

한국전력은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선언에 따라 이산화탄소 포집·전환 기술(CCUS)을 개발 중이다. 한전은 2000년 초반부터 화력발전소, 제철소, 시멘트산업 등 대규모 설비에 적용 가능한 이산화탄소 포집기술을 개발, 한국중부발전 보령화력본부에 국내 최대 규모인 10㎿의 습식 이산화탄소 포집 실증 플랜트를 설치해 공동 운영하고 있다. 이산화탄소를 유용한 물질로 전환해 활용하는 이산화탄소전환(CCU) 기술도 개발 중이다.

한국남동발전은 지난 6월 ‘2050 한국남동발전 탄소중립 로드맵’을 핵심으로 하는 탄소중립 체제를 본격화했다. 로드맵에 따라 2017년 탄소 배출량 대비 2030년 45% 감축, 2040년 80% 감축 및 2050년 탄소중립(탄소 제로) 달성을 핵심 목표로 제시했다.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저탄소 에너지 전환 △CCUS 기술 개발 및 상용화 △미래 신기술 개발 △에너지효율 혁신 △탄소흡수원 개발 등 5대 핵심 전략도 설정했다.

공기업들은 미세먼지 저감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한국중부발전은 미세먼지를 포함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작년까지 5600여억원을 투자했다. 그 결실로 석탄발전소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2015년 대비 약 2만8000t(78%) 줄었다는 게 중부발전의 설명이다.

ESG·사회공헌 앞장

공기업들은 ESG 경영과 사회공헌 활동에도 매진하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지난달 14일 식문화 개선을 통해 ESG를 실천할 수 있는 대국민 캠페인 ‘코리아 그린푸드 데이’를 선포했다. 코리아 그린푸드 데이는 우리 모두와 미래 세대를 위해 먹거리의 생산, 유통, 소비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대국민 식생활 개선 캠페인이다.

한국서부발전은 하나은행, 충남신용보증재단과 함께 태안지역 영세 상인에게 최대 3000만원까지 저금리 신용보증 대출을 지원하는 ‘더드림 행복자금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태안지역 80여 개 골목상권 소기업·소상공인이 혜택을 볼 전망이다. 중증 장애인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기업도 있다.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여주시·푸르메소셜팜과 공동 출자해 지난해 9월 국내 최초의 컨소시엄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푸르메여주팜’을 설립했다. 푸르메여주팜은 2023년까지 중증 장애인 67명을 고용해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현대모터스튜디오 체험 투어’
시각장애인을 위한 ‘현대모터스튜디오 체험 투어’
서울관광재단은 현대자동차와 손잡고 시각장애인을 위한 촉각, 후각 활용 전문 관광 상품인 ‘현대모터스튜디오 서울-반포한강공원 체험 코스’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달 8일까지 운영될 이 사업은 시각장애인의 관광을 전문적으로 도울 수 있는 현장영상해설사가 시각장애인과 현대모터스튜디오 서울을 함께 관람하고 현대차 차량을 시승한 뒤 반포한강공원을 산책하는 프로그램이다.

자원안보·산업안전에 힘보태

지난달 15일 한국광해관리공단과 한국광물자원공사가 통합돼 출범한 한국광해광업공단은 광해 방지 및 복구, 석탄산업 지원, 광물자원 민간 개발 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공공기관이다. 코로나 이후 본격화할 디지털 전환 물결 속에서 자원안보를 선도하기 위해 설립됐다. 이들은 4차 산업의 원료가 되는 핵심 광물의 안정적인 공급망을 확충하기 위해 희토류 등 희소금속·전략광물 비축을 확대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맡았다.

승강기 이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설립된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최근 고객헌장을 개정해 선포했다. 실생활과 산업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승강기 사고 예방에 더 집중하겠다는 취지다. 공단은 고객헌장을 개정하고 선포해 공단이 검사·인증·교육 등 권한 행사보다 사고 예방 서비스 제공에 집중하겠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 개정된 고객헌장은 △국민 안전과 편의 최우선 △승강기 사고 예방을 위한 역량 집중 △고객의 소리 경청 및 신속·정확한 대응 △구성원 모두 공단을 대표한다는 마음으로 고객 서비스 제공 등 4개 항을 담고 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